티스토리 뷰

반응형

과학 유튜버 ‘리뷰엉이’, 경제 유튜버 구 ‘신사임당’ 폭로
“악질적인 카피캣들이 유튜브 허점 악의적으로 이용”

 

과학 유튜버 리뷰엉이의 지목

 

경제 전문 유튜브 채널 ‘신사임당’으로 이름을 알렸던 유튜버 주언규가 표절 유튜버 인터뷰와 관련해 사과문을 올린 후 자숙에 들어갔습니다.


논란은 지난 15일 과학 유튜버 ‘리뷰엉이’가 “제 유튜브가 도둑질당하고 있습니다. 이제 진짜 못 참습니다”라는 제목의 영상을 공개하며 시작됐습니다. 리뷰엉이는 “제 영상을 도둑질해서 돈을 벌고 있는 한 유튜버를 고발하려고 한다”며 유튜브 채널 ‘우주고양이 김춘삼(이하 김춘삼)’을 지목했습니다. 

 

그는 김춘삼이 “조회수 높은 영상들의 제목 섬네일, 대본까지 전부 복사해 붙여 넣기 했다”며 주언규의 유튜브 채널인 ‘주피디’에 올라온 인터뷰 영상을 증거로 언급했습니다.

 

 

논란의 그 영상

 

김춘삼은 영상에서 "사람들이 이미 클릭한 것을 바꾸거나 최대한 비슷하게 만들 수 있다"며 "노아라는 해결책이 있으니 너무 쉽게 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크로버 노트' 또는 '루튼'이라는 인공지능 서비스를 사용한다고도 했다. 이에 주언규는 "놀랍다. "저는 그것이 완벽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라고 그는 말했다.

 "실행할지 말지는 당신의 선택입니다."

 

대본 제작에 3시간이 걸린다는 말에 분노

“대본 제작에 3시간이 걸린다”는 김춘삼의 말에 리뷰엉이는 다른 사람이 만들어 놓은 영상의 대본을 그대로 옮겨오기에 가능한 것이라고 분노했습니다. 

 

그는 이어 “유튜브 코리아로부터 다른 크리에이터의 제목 섬네일을 똑같이 따라 하고 스크립트를 카피하는 행위는 명백한 저작권 가이드 위반이라는 것을 확인받았다”며 “악질적인 카피캣들이 유튜브 저작권 시스템의 허점을 악의적으로 이용하고 크리에이터들이 큰 피해를 받고 있는 현 상황을 아주 심각하다고 인지해 많은 과학 유튜버들이 뭉쳐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주언규는 이 같은 논란에 “제 채널에 출연했던 모든 분들의 영상을 비공개했다”며 “단순한 출연자의 문제가 아니라 저의 잘못이기도 하다”라고 사과했습니다. 

 

그는 김춘삼이 자신의 강의를 수강하고 유튜브를 시작한 학생이었으며, 이후 자신보다 조회수를 빠르게 올리자 노하우를 알려달라고 부탁해 문제의 인터뷰 영상이 올라왔다고 밝혔습니다. 김

 

춘삼 역시 유튜브 채널의 모든 영상을 삭제한 후 ‘채널 커뮤니티’에 “모든 비난에 대해 감수하겠다”며 “사과를 안 받아주신다면 법적인 처벌 또한 여과 없이 수용하겠다”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주언규는 케이블 방송사 PD 출신 유튜버로 여러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해 화제를 모은 바 있습니다. 최근에는 <집사부일체 2>(SBS)에 100억의 자산을 가진 ‘사부’로 출연하기도 했습니다.

 

주언규 피디 사과문

📌이하 사과문 전문

안녕하세요 주언규입니다. 죄송합니다. 리뷰엉이님을 비롯한 과학유튜버 분들께 사과의 말씀을 전합니다. 출연하신 분들에게 피해가 갈까 걱정되어, 제 채널에 출연했던 모든 분들의 영상을 비공개했습니다.

덧붙여, 이번 일이 저와 관계없는 사건 사고였다면 출연자의 문제로 해당 영상인 비공개를 했었겠지만, 리뷰엉이님이나 다른 분들은 모르시는 부분이 있습니다. 사실, 초보 시절 우주고양이김춘삼 님은 제가 알려주고 저에게 강의를 듣고 유튜브를 시작하게 됐습니다.

이후에 저보다 더 빠르게 유튜브 조회수를 올리게 되었다는 말을 듣고, 제 채널에서 제가 모르는 노하우를 알려 달라고 부탁드렸습니다. 그래서 문제의 인터뷰 영상이 올라오게 된 것입니다.

따라서 이번 문제는 단순한 출연자의 문제가 아니라 김춘삼 님의 잘못은 저의 잘못이기도 하기 때문에 저도 자숙의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죄송합니다.

 

 

 

“내 영상 도둑질” 폭로에…지목당한 ‘100억 자산’ 유튜버 사과

과학 유튜버 ‘리뷰엉이’, 경제 유튜버 구 ‘신사임당’ 폭로“악질적인 카피캣들이 유튜브 허점 악의적으로 이용”

www.hani.co.kr